다름이 아니라 아마 뉴스 보셨겠지만 현재 알버타에 첫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케이스가 나왔습니다. 한국에서 매일 확진자의 수가 늘어나는것을 보며 한인사회가 같이 걱정하고 한국에 있는 가족들과 친구들의 안전에 대한 걱정도 늘어나고 있다는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캘거리의 한인들을 위한 언론사/협회로 이런 교민들에게 정보와, 도움을 주시려고 물심양면 노력하시고 계시다는것도 알고 있으며,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절대 불필요한 루머와 거짓 뉴스들로 인해 잘못된 정보들을 가지시고 계신 한인들이 많으셔서,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연락을 드립니다.
1. 무엇보다도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의 감염도가 높은곳에서 오신 분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시고, 집에서 14일동안 자가 격리 하시며 증상을 체크하시도록 권고 드립니다.
2. COVID-19의 증상은 독감이나 다른 호흡성 질환과 비슷합니다. 그 강도도 약할수도 있으며 아주 심각할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 발열
· 기침
· 호흡곤란
3. 만약, COVID-19의 감염이 의심된다면, 외출하지 마시고 집에서 811 (무료, 24시간 언제든 사용 가능) 에 전화하셔서 2번을 누르시고 간호사와 통화하십시오. 한국어로 대화하시고 싶으시면, I speak Korean 이라고 말씀하시면 통역사 연결을 바로 합니다. 간호사와 통화하여 감염 여부 확인 검사가 필요하면, 811의 간호사가 검사가 가능하도록 연결해 드릴겁니다. (현재는 AHS에서 검사기를 가지고 집으로 방문하여 체취하고 검사로 넘기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여부에 따라 차후 다른 시스템이 도입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감염이 의심되시면, 검사후 24시간내에 결과가 연락이 가니, 외출하지 마시고 자가 격리 하시는것 입니다. 게다가 감염이 의심되신다면 병원, 패밀리 닥터나 워크인 클리닉도 가시지 마시고, 811로 전화하시는게 중요합니다.
4. COVID-19의 감염이 의심되고, 호흡곤란이 심해진 응급시에는 911에 전화하셔서 Ambulance 를 부르시되, COVID-19의 감염이 의심된다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911과 통화하실때도 I speak Korean이라고 말씀하시면 통역사 연결 가능합니다.
5. COVID-19에 걸리셨다 하더라도, 모두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독감처럼 증상이 마일드 할수도 있기 때문에, 확진이 되시더라도 검사 후 부터 지속적으로 연락되고 있는 알버타 헬스 서비스의 간호사와 닥터의 지시를 따라 주시면 됩니다.
6. 어떤 바이러스들과도 똑같이, 이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따듯한 물에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잘 씻고 잘 말리는것이 제일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또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7. 어떤 내용이라도 제일 정확한 내용은 이곳에https://www.albertahealthservices.ca/topics/Page16944.aspx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니, 한인들을 대표하는 언론사/협회인 만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앞으로도 힘써주시길 부탁드리며, 위 싸이트의 어떤 내용이던 번역이 필요하시거나 특정내용/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내용을 캘거리의 여러 한인 언론사/협회에 보내드림을 알려드립니다.
알버타 헬스 서비스의 송 실비아 입니다